독서

보스의 탄생, 유능한 관리자의 3대 원칙

NeoTrois 2019. 9. 19. 18:21

린다 A. 힐과 켄트 라인백이 지은 <보스의 탄생>은 관리자가 되려는 사람 혹은 관리자들이 참고할만한 하버드 경영대 리더십 전략서이다.

월스트리트 선정 5대 경영 필독서이기도 한 <보스의 탄생>은 관리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지침들이 명료하게 제시되어 있다.

저자들은 유능한 관리자의 3대 원칙을 소개한다. 3대 원칙은 “1. 자신을 관리하라. 2. 인맥을 관리하라. 3. 팀을 관리하라.”이다.

린다 A. 힐과 켄트 라인백의 이 단순 명료한 관리자의 3대 원칙은 조직관리의 모든 측면에 적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네 인생살이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이 아닌가 한다.

자기 관리의 어려움은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그리고 인맥을 관리하고 팀을 관리하는 것은 또 어떤가? 여기서 특히 주의할 것은 ‘인맥을 관리하라’이다.

사내정치에 거부감을 보이고 애써 사내 인맥을 맺지 않으려 하는 관리자들에게 저자들은 경고한다. 거미줄에 걸리는 파리가 되지 말고, 거미줄을 만들어 자신의 인맥 네트워크를 활보하는 거미가 되어야 한다고 말이다.

말은 쉬운데, 실천하기 쉽지 않은 원칙이다. 그것은 성격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나 역시 사내정치에 무관심했고, 인맥도 무시하고 살았다. 그러나 먹고 살기 위해서는 감당해야만 한다.

저자들이 제시하는 구체적인 지침들을 용기를 갖고 실천해 간다면 유능한 관리자가 되는 것도 그렇게 어려운 일만은 아닐 것이다.

관리자 혹은 관리자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보스의 탄생>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