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삼법형 캔들 차트, 개미 투자자들을 골탕 먹이는 패턴 중 하나

NeoTrois 2019. 7. 25. 10:52

캔들 차트에서 개미 투자자들을 가장 많이 골탕 먹이는 패턴 중 하나가 상승 삼법형과 하락 삼법형이다. 상승 추세에서 긴 장대양봉이 나타나 한껏 상승기대감을 키웠다가, 다음 날 연이어 몸통이 작은 음봉들이 나타나 하락의 공포를 심어준다.

그러나 다음날 장대 양봉이 나타나 드라마틱하게 반전한다. 이쯤 되면 투자자들은 반쯤 혼이 빠진다. 하락 삼법형은 그 반대로 하락추세에서 작은 양봉들이 나타나 반전 기대감을 키우지만 다시 하락 추세를 이어간다. 이 두 패턴은 개미들을 골탕먹이기 좋은 추세 지속형 패턴이다.

삼승 삼법형의 구성요소
1. 장대 양봉 뒤에 나타나 하락세나 횡보세를 보이는 한 무리의 작은 캔들이다. 이러한 캔들의 수는 3개가 이상적이지만 2개나 4개 이상도 가능하다.

단, 캔들 몸통은 장대 양봉의 고가~저가 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이들 작은 캔들이 일종의 삼중 잉태형을 형성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들 캔들의 몸통이 모두 첫 번째 양봉의 안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이 패턴에서는 작은 캔들 몸통이 첫 번째 양봉의 그림자 안에만 있으면 된다. 그러나 이상적인 잉태형의 경우라면 양봉의 몸통안에 들어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작은 캔들은 양봉도 될 수 있고 음봉도 될 수 있다. 하지만 이 패턴에서는 음봉이 이상적이다.

2. 마지막에는 강력한 양봉이 나타나야 하고, 종가는 첫 번째 양봉의 종가보다 높아야 한다. 이상적인 경우라면 마지막 캔들의 시가 역시 앞에 있는 캔들의 종가보다 높아야 한다.

이 패턴은 기술적 분석의 상승깃발형이나 상승페넌트형과 비슷하다. 삼법형은 거래와 전투에서의 휴식으로 간주할 수 있다. 시장이 숨을 고르고 있는 형국으로 볼 수 있다.

하락 삼법형

하락삼법형은 상승삼법형과 반대되는 패턴으로 주가가 하락 추세에 있다, 장대 음봉이 나타나고 뒤어어 강세를 보이는 대략 3개 정도의 작은 캔들이 나타난다.

이들 작은 캔들의 몸통은 첫 번째 캔들의 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마지막 캔들의 시가는 앞 캔들의 종가보다 낮고, 종가는 첫 번째 캔들의 종가보다 낮아야 한다. 이 패턴은 하락깃발형이나 하락패넌트형과 비슷하다.

삼법형의 이상적인 형태
이상적인 삼법형의 경우라면 작은 캔들 몸통이 첫 번째의 큰 캔들 몸통과 색깔이 반대여야 한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작은 캔들들은 음봉이든 양봉이든 상관 없으며, 개수도 2개에서 5개까지는 괜찮다.

이상적인 상승 삼법형의 경우에는 상승 삼법형을 구성하는 모든 캔들 중에서도 첫 번째와 마지막 캔들, 즉 장대 양봉들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아야 한다. 이 점은 양봉이 나타난 날 매수세력이 더 강력한 주도권을 행사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준다.

삼법형의 주의사항
상승 삼법형은 리스크/수익 면에서 문제를 안고 있다. 상승 삼법형이 형성된 시점에서는 주가가 가장 최근의 저가에서 크게 벗어나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상황이 정말 그렇다면 상승삼법형이 완성된 뒤 주식 매수에 나서는 일은 별로 권할 만한 일이 아니다.

따라서 일단 상승 삼법형이 완성된 뒤에는 리스크를 고려해서 상승 삼법형이 시작된 양봉의 저가를 기준으로 잠재 수익을 철저히 따져봐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상승 삼법형은 상승세나 횡보세에 나타난다. 하지만 때때로 상승 삼법형이 매도에서 매수로의 전환시점을 알려주기도 한다.

캔들 패턴이 가격 흐름의 어디에서 출현하는가가 개별적인 캔들의 패턴보다 중요할 때가 종종 있다.

예컨대 저항선 근처에서 상승 장악형이 형성될 경우에는 리스크/수익 면에서 이때가 매력적인 매수시점이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이 때 주식을 사면 결과론적으로 저항선 근처에서 매수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