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리처드 와이코프가 말하는 '성공한 투자자들의 특성'

NeoTrois 2019. 3. 12. 00:05

20세기 초의 영향력 있고 성공적인 투자자였던 리처드 와이코프( Richard D. Wyckoff)는 15살부터 윌스트리트에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혼자서 책을 읽으며 연구하기 시작한 그는 <파이낸셜 크로니클>를 통하여 많은 기업과 함께 금융통계들, 그리고 제시 리버모어가 들락거렸던 불법 비밀 증권 중매소(bucket shop)를 연구했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그는 투자자의 심리가 투자실적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깨달았고, 투자자들이 증시의 움직임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관찰하면서 투자의 세계로 빠져들었습니다.

그러나 리처드 와이코프는 1983년 경제공황의 여파로 일자리를 잃고 3년동안 다양한 일들을 전전하며 지내다가 21세때 무일푼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결코 포기하지 않고 항상 배우고자 하는 열망에 가득차 ‘맥코믹 앤 코’ 회사에 자리를 잡고 연구에 매진했습니다.

다른 위대했던 투자자들보다 리처드 와이코프는 놀라울 정도의 인내심을 가지고 있었고 신중했습니다. 이러한 그의 성격적 특성들은 훗날 투자자로서 정상에 오르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그가 쓴 <윌스트리트의 벤처와 40년간의 모험 Wall Street & Adventures through Forty Years>에서 밝힌 성공한 투자자들의 특성입니다.

주식투자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감정을 억제하고 돌같이 안정된 상태로 막연한 기대나 두려움없이 거래에 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실전투자에서 그의 말들이 잊지 않고 가슴에 새겨져 있기를 바라면서 인용해 둡니다.

“지혜롭고 기민하며 민첩하게 행동에 옮길 뿐만 아니라 결정적인 정보를 입수하자마자 포지션을 바꿀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 지나친 기대나 두려움을 가져서도 안 된다. 긴장하지 않고 의연하게 대처해야 하며 이익과 손실을 동등한 눈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그리고 여섯 번째 감각인 직관을 개발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은 수개월 또는 수년간에 걸쳐 계속되는 실수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이 배움의 과정은 장기간에 걸쳐 수많은 거래를 통해 완성될 것이며, 투자자들로 하여금 어려운 시기에도 실망하지 않고 성공적인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또한 위기에 처한 환자를 대할 때에도 강인한 정신력으로 수술에 임하는 외과의사와 같은 전문성과 자신감이 요구된다. 그러한 경험과 능력을 가진 자만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