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윌리엄 오닐의 성공하는 주식투자의 5단계 원칙

NeoTrois 2019. 3. 22. 21:06

오늘 소개할 책은 <The Successful INVESTOR : 윌리엄 오닐의 성공하는 주식투자의 5단계 원칙>입니다. 우리나라에 번역출간된지 15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기술적 분석의 교과서로서 손색이 없는 고전입니다.

윌리엄 오닐은 "미국 서부의 월 스트리트 저널"로 불리는 "인베스터스 비즈니스 데일리"를 1984년 창간하여 개인 투자자들에게 고급 투자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몇 안되는 투자대가입니다.

그의 책을 읽다 보면, 많은 위대한 투자가들의 주장과 일치되는 부분들이 많다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인간의 본성이 변하지 않듯이 최고의 투자원칙들은 변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윌리엄 오닐은 <성공하는 주식투자의 5단계 원칙>을 통하여 지난 시장을 돌아보며 아주 단순하고 간결한 투자원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러번 읽어 보아야만 오닐이 말하고자하는 진정을 온전히 이해될 수 있겠지만, 무릇 진리는 단순한 모양을 띄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닐은 이 책에서 5단계 투자원칙을 제시합니다. 이 원칙들은 윌리엄 오닐 자신이 실제 투자 경험에서 나온 구체적인 매매 사례와 50여년간의 검증된 자료를 꾸준히 연구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해낸 원칙들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제1단계는 시장의 방향을 읽으라는 것입니다. 시장의 대세를 먼저 알고 투자에 나서라는 말은 위대한 투자가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말입니다. 시장의 큰 흐름을 무시하고 잔물결에 휩쓸리지 말 것을 오닐은 경고하고 있습니다.

제2단계는 이익폭과 손실폭의 비율을 3대 1로 하라는 것으로, 일종의 계좌관리 기술인셈이다. 즉 20~25% 상승했을 때는 이익실현을 하고, 7~8% 하락하면 무조건 손절매할 것을 강조합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손절매를 철저하게 하지 못한 결과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 원칙 또한 투자대가들이 누누이 강조하는 바와 같습니다.

제3단계는 최고의 투자 수익률을 올려줄 수 있는 최고의 종목을 선택하는 방법과 매수타이밍을 기술적으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윌스트리트 최고의 주식들의 사례와 우리와는 동떨어진 감이 없지 않으나 타산지석으로 삼아도 좋을 듯 합니다. 물론 오닐의 기술적 분석을 맹신할 필요는 전혀 없겠지요.

제4단계는 매도기법에 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천정 징후나 고점 징후들은 다른 투자대가들의 주장들과 거의 일치하는 듯 합니다.

제5단계는 이익 최대화와 손실 최소화를 위한 포트폴리오 운영전략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윌리엄 오닐은 반복이야말로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방법으로 성공적으로 투자하는 데는 기술이 필요하며 이 기술은 우리들이 성공할 때까지 불 같은 의지를 갖고 배워야만 한다고 누차 강조합니다.

<윌리엄 오닐의 성공하는 주식투자의 5단계 원칙>(윌리엄 오닐 저, 박정태 역, 굿모닝북스,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