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캔들 차트, 추세 지속을 부르는 갈림길형

NeoTrois 2019. 7. 31. 10:31

요즈음 주식 시장은 좋지 않은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언제 반전할 수 있을까? 캔들 차트의 상승 추세에서 한개의 음봉이 나왔다고 해서 곧바로 추세의 반전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패턴이 갈림길형이다. 사실 캔들차트는 항상 꾸러미로 보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반격형은 음봉과 양봉 또는 양봉과 음봉의 조합으로 앞에 있는 캔들의 종가가 뒤에 있는 캔들의 종가와 같았지만, 반면 갈림길형은 시가와 시가가 같다.

갈림길형은 지속형 패턴으로, 상승장에서 (특히 상대적으로 장대)음봉이 나타나면 매수세력은 매도세력이 주도권을 뺏어갔다고 걱정하기 시작하기 시작할 것이다.

그러나 다음날 개장 때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여 전날의 시가와 같아질 경우에는 매도세력이 시장에서 주도권을 잃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특히 종가가 더 뛰어올라 양봉을 만들 때는 그 사실이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갈림길형의 이상적인 모양
이상적인 형태라면 양봉은 상승샅바형이 되어야 한다. 즉 시가는 저가와 같아야 하고 종가는 고가와 같거나 거의 비슷해야 한다.

하락 갈림길형은 하락 지속신호이지만 갈림길형은 드물게 나타나며, 갈림길형 역시 신호가 어디서 나타나는가에 따라 상승 갈림길형과 하락 갈림길형으로 구분할 수 있겠다.

이런 형이 실전에서 나타나면 대응하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니므로 대응에 주의를 요한다. 벌써 7월의 마지막 날이다. 시장은 호전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