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기술적 분석과 천정 머리 어깨형 차트 패턴, 헤드 앤 쇼울더

NeoTrois 2019. 9. 5. 15:23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기술적 분석 방법의 대부분은 다우이론에서 파생하였다. 다우이론에서 지지, 저항, 추세선과 같은 추세의 기본개념들이 뻗어나왔고, 기술적 분석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차트 패턴도 다우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추세는 봉우리들과 골짜기들로 필연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저점들이 계속 상승하고 있으면 상승추세, 고점들이 계속 하락하고 있으면 하락추세라고 말한다. 이러한 추세들의 정형화된 모양들을 파악하여 주가 움직임에 접근하는 것이 패턴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차트 패턴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추세의 전환을 예고하는 반전형과 추세의 지속 또는 강화를 나타내는 지속형이 그것이다. 패턴 분석의 어려운 점은 추세분석과 마찬가지로 모양이 형성되고 있을 때는 어떤 패턴인지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조차도 모양이 완성되고 나서야 그것이 머리어깨형이었다든지, 3중 천장형이었다든지, 상승삼각형이었다든지를 알 수 있을 뿐이다. 바로 이러한 사후적인 성격이 기술적 분석의 가장 큰 맹점이다. 

그럼에도 주식 투자자라면 이러한 패턴을 확실하게 익혀둘 필요가 있다. 내공은 다양한 경험으로부터 축적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차트 패턴에서 가장 잘 알려지고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꼽히는 것이 머리 어깨형(헤드 앤 쇼울더, Head & Shoulders Top Reversal)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패턴은 상승추세에서 천장 부근에서 모양이 완성되기 때문에 천정 머리어깨형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고점 C까지 주가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예상대로 추세선의 지지를 받으며 상승해 왔다. 주가가 고점 A와 고점 C까지 갱신함에 따라 거래량도 정상적으로 증가한다. 그렇다면 이 주가움직임이 머리 어깨형 패턴이라는 징후를 보다 빨리 포착할 수는 없을까. 

현명한 투자자라면, 주가가 고점 A를 상향돌파하고 있을 때, 고점A의 거래량보다 고점 C의 거래량이 조금 적다는 사실을 알아챘을 것이다. 이 신호는 기술적 분석가들에게 상승 추세에 이상이 있다는 예비 시그널이다.

그리고 주가가 추세선을 하향 이탈하기 시작하면 보다 더 심각한 일이 발생하는데, 직전 고점 A를 깨고 저점 D까지 추락하게 된다. 이 때 돌파당한 고점 A는 반드시 잇따른 조정에 대해 저항선으로 작용한다.

주가가 고점 A를 훨씬 지나 직전 저점인 B까지의 거의 떨어진 움직임은 상향추세에 무엇인가 잘 못되어가고 있다는 두번째 경고이다.

이어서 주가는 더 적은 거래량으로 고점 E까지 반등하나 직전 고점인 C에는 미치지 못한다. 고점을 갱신하지 못한 E점에서 우리는 상승추세가 훼손되었다는 세번째 경고를 듣게 된다. 상승추세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고점은 직전 고점을 갱신하여야 하는 것이니까!

E지점에서 바라보면, 주가는 수평추세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가 움직임이 천정 머리형이라고 판단하는데, 결정적인 근거가 되는 것은 종가의 목선 하향 돌파이다. 거래량을 증가시키며 저점 B와 D를 잇는 목선을 돌파함으로써 천정 머리어깨형 패턴이 완성되는 것이다.

이로써 주가는 새로운 하락추세선을 만들게 된다. 점 C, D, E, 그리고 F의 하락 고점들과 저점들을 통해서 하향추세는 확인된다. 하락추세가 만들어지면 목선은 새로운 저항선이 되고 일반적인 반등 움직임은 직전의 저점 D부근인 G에 다다를 수 있을 뿐이다.

머리 어깨형 패턴에서 분명하게 볼 수 있는 것은 3개의 봉우리로, 가운데 봉우리(머리)가 양쪽 두 어깨(A와 E)보다 약간 위에 있고, 두번째 봉우리의 거래량은 왼쪽 어깨의 거래량보다 적고, 오른 어깨의 거래량이 앞의 두 봉우리의 거래량보다 현저하게 적어야 한다.

기술적 분석에서 거래량은 상당히 중요한 확인지표로서 기능하는데, 일반적으로 추세방향으로 거래량이 증가하고 조정국면에서 거래량은 감소한다. C지점까지는 거의 정상적인 주가 움직임이므로 주가가 상승할 때는 거래량도 상승하고 조정받을 때는 거래량도 감소한다.

그러나 하락추세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목선돌파할 때 거래량은 현저하게 증가하고 고점 E에서는 오히려 거래량은 줄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선이 돌파당할 때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은 앞서의 추세선 하향돌파와 직전 고점 A의 붕괴, 그리고 마지막 지지선이라 할 수 있는 목선 붕괴로 대다수 투자자들이 매도에 동참하기 때문이다.

머리어깨형(헤드앤숄더형)의 목표가격의 설정방범은 패턴의 높이를 토대로 하는데, 고점 C로부터 목선까지의 수직거리만큼 목선이 돌파된 시점(빨강색 타원형 부분)부터 아래로 수직 계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