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한의원 봉침, 약침이 '악어 자세'보다 효과 있을까?

NeoTrois 2019. 2. 16. 17:01

한의원에 봉침 맞으러 다닌지 일 년이 조금 넘은 것 같습니다. 

작년 이맘 때 가벼운 접촉 교통사고 - 범퍼 조금 찌그러지는 접촉 사고였는데, 그걸 상대방의 몸쓸 아줌마가 인피 사고 접수를 해서 보상금을 타 가더군요.

그래서 저도 어쩔 수 없이 병원에 다니게 되었는데, 그 후로 허리가 계속 아픈 거예요. 일 년째 한의원에서 봉침과 약침, 물리치료를 받고 있는데, 솔직히 효과는 모르겠어요.

한의원에 갈 때마다 한의사가 오른쪽이 아픈지 왼쪽이 아픈지 꾹꾹 눌러보고는 오른쪽이 아프다고 하면 그곳에 부항을 뜨고는 약침과 봉침을 놓아줍니다.

등에 놓을 때는 별로 아프지 않는데, 새끼 발가락에 침을 놓을 때는 어떤 때에는 콕 찌르는 통증이 심할 때도 있어요.

오늘은 감기 몸살 기운이 있다고 한의사에게 말했더니, 봉침을 쭉 맞으면 면역력이 생기고 할텐데 감기 몸살에 걸린 것이 의아한 듯이 말씀하더군요.

어째튼 오늘도 물리 치료를 하고 봉침과 약침을 맞았더니 허리가 조금 나아진 것 같기도 합니다만, 며칠 지나면 또 아플 거예요.

한의사협회에서 말하는 봉약침은 꿀벌에서 봉독을 추출, 정제하여 약침제제로 만들어 치료 부위에 주입하는 것을 말하는데, 제가 다니는 한의원에서 주는 봉침은 좀 아프더라구요.

봉약침 효능, 효과로는 관절염이나 근육통, 허리통증에 좋고, 소염진통이나 면역 조절, 혈액순환 촉진, 항균 등의 약리 작용이 있다고 하는데요.

일 년여 동안 직접 한의원 봉약침을 맞아 본 경험으로 말씀드리자면 그 효과는 글쎄요입니다. 그냥 몸이 찌부등하고 무거울 때 물리치료를 하고 봉약침을 맞으면 심리적인 안정 효과는 있는 것 같습니다.

허리 통증에는 뭐니뭐니 해도 걷기 운동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특히 요가에서 말하는 악어 자세가 제 경우에는 최고의 효과가 있더군요.

악어 자세는 아주 하기 쉬운데, 허리와 척추 교정에 도움이 된다는 요가에요. 위와 같은 자세로 3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기만 됩니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되는데, 오른쪽 왼쪽 번갈아 가면서 십분 정도 하고 나면 다음 날 허리 통증이 훨씬 덜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