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원형지정 주식 실전매매', 이격도를 활용할 매매기법

NeoTrois 2019. 5. 18. 18:19

<원형지정 주식 실전매매>(전3권, 2008)의 저자 황호철은 한때 원형지정이라는 필명으로 팍스넷에서 활동하며 <쩐의 전쟁>과 여러 증권관련 방송에도 출연하며 유명했으나 지금은 그 소식을 알 수 없는 인물입니다.

주식 투자는 워렌 버핏과 같은 전설적인 인물을 제외하곤 장기적으로 성공한 사람은 있을 수가 없는 세계입니다. 

그래도 한때나마 <원형지정 주식 실전매매 기법편>에 나오는 이격도를 활용한 매매기법을 소개합니다. 단타를 하시는 분들에게 어떤 영감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에 의하면, 상승장, 횡보장, 하락장에 따라 주가의 움직임이 다 다른데 어떻게 하나의 기법을 가지고 일관된 매매를 할 수 있을까 의문을 품고 많은 고민을 하다가 개발하게 된 것이 다음에 소개하는 매매기법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30분봉 차트를 중요시하는데, 여기에 볼린저밴드, RSI, MACD, 슬로캐스틱 등을 설정하여 이른바 매도절정의 폭락주 매매법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폭락주 매매의 필요충분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30분봉 차트에서 이격도 매매

01 주가는 반드시 볼린저밴드 하단선의 안에 진입해 있어야 한다. 이때 봉의 색깔은 중요하지 않다. 음봉이든 양봉이든 관계없다.

02 RSI지표가 반드시 과매도권인 늪에서 빠져 나와 중심점인 50선을 위로 관통하든지 50선위에 있어야 한다.

* RSI지표가 늪에서 나올 때 그 전에 늪에서 한번 빠져 나왔다가 중심선 50을 관통하지 못하고 다시 밀린 경우가 있다면 그 신뢰도는 더 높다. 또한 전에 늪에서 나올 때 그 늪의 깊이가 지금보다 더 깊으면(쌍바닥 패턴) 그 상승의 신뢰도가 높다.

03 MACD 지표의 오실레이터가 반드시 양봉이어야 한다. MACD지표의 MACD선이 시그널선을 골든 크로스했거나 골든 크로스해야 한다. 이후 두 괘선이 중심선 0선 위로 올라서 그 상승 강도를 높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04 상기의 요건을 확인하고 주가가 30분봉에서 볼린저 밴드 중심선(20이평선)을 돌파할 때 1차 매수, 돌파 후에 그리고 지지할 때 추가 매수하는 것이다.

- 이 때 볼린저 밴드 중심선을 지지로 장대양봉을 세우며 거래량을 터트려주는 것이 좋다. 이 때 세운 장대봉의 머리를 주가가 건드리지 않는 모양이 좋다.

* 30분봉 차트는 HTS에서 2008년 자료가 조회되지 않아 게재하지 못했습니다. HTS에서 위의 조건대로 설정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일봉차트에서의 이격도 매매

* RSI지표나 CCI지표가 과매도권인 늪에 빠졌다가 나오는 시점이 최초의 단기 바닥 탈출 신호이므로 매수 준비

* 볼린저밴드 하단선 밖에서 하락하던 주가가 볼린저밴드 안으로 진입하면 매수시점 파악

* 위의 조건을 충족하고 일일 평균 거래량보다 3배 이상 거래량이 터지고 장대양봉이 출현하면 매수 시작

01 볼린저밴드 하단선을 타고 하락하던 주가가 볼린저밴드 하단선 안으로 진입하며 첫 양봉이 나올 때

02 RSI지표가 과매도권인 늪 속에 빠졌다가 늪 밖으로 나오고, 그후 중심점인 50을 상향 돌파할 때가 최초 분할 매수 시점(후에 과매수권 진입 확인)

03 DMI지표의 +DI가 -DI를 상향돌파할 때

04 스토캐스틱 지표가 과매도권인 늪 속에서 %K선이 %D선을 골든 크로스하거나 %K선이 늪 속에서 빠져 나올 때

05 거래가 터지는 양봉이 나오는 순간이 적극 매수 시점

- 거래가 증가하지 않는 양봉이라면, 당일은 관망하고 바닥권에서 거래가 증가하는 익일 적극 매수를 하여야 하며 특정한 시점에서 연속하여 양봉이 나오는 것은 어떤 특정 주체가 급하게 매집할 때 일어나는 일

- 항상 바닥권에서 거래가 늘며 장대 양봉이 나오는 날 매수하는 것이 안전하고 시간의 흐름이라는 지루한 기간을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효과적인 방법

위 조건에 따라 남광토건(2008년 4월 2일 일봉차트)에 기술적 분석을 적용한 사례는 다음과 같다. 

볼린저밴드 하단선을 타고 하락하던 주가가 3월 18일에 볼린저밴드 하단선 안으로 진입하며 첫 양봉이 나오고 있다.

DMI지표의 +DI가 -DI를 상향돌파하는 매수신호가 3월 20일 발생하였다.

스토캐스틱 지표가 과매도권인 늪 속에서 3월 18일에 %K선이 %D선을 골든크로스하여 매수신호를 나타냈고, %K선이 3월 19일에 늪 속에서 빠져 나오고 있다.

RSI지표가 3월 17일에 과매도권에 근접하였다가 상향으로 방향을 바꾸며 3월 20일에 기준점인 50을 상향으로 관통하고 있으며 후일 과매수권에 진입한다. 적극 매수시점이다.(노란색 원 부분)

3월 20일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았지만 장대양봉이 나오고 있다. 당일은 관망을 하더라도 바닥권에서 거래가 증가하는 익일 적극 매수를 하여야 하며, 특정한 시점에서 연속하여 양봉이 나오는 것은 어떤 특정 주체가 급하게 매집할 때 일어나는 일이다. 

분봉이든 일봉이든 양봉이 밀집하여 나타날 때는 아주 면밀히 그 종목의 공시 창 등을 살펴보고 어떠한 내용도 없을 때는 '이유없는 상승이 더 오래간다'는 격언처럼 자신이 정한 매매법에 의해서 매수 후, 자신이 정한 지지선을 이탈하지 않는 한 보유로 대응하는 것이 잦은 매매보다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법이다.

저자에 따르면, 위와 같이 매수시점을 찾는 연습을 수없이 되풀이 하다보면, 실전에서 결정을 해서 2초 안에 실행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족을 달자면 단타 매매는 무조건 하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도 좋고, 장기적인 인생에도 좋습니다. 단타거래는 일상이 무료할 때 아주 소액으로 재미로 하면 활력이 될 수도 있겠지요.